Art & Tech

all about Art & Tech Business

All about Business/McKinsey Special

[멕킨지리포트] CEO를 위한 메타버스 가이드: 메타버스의 바다로 과감히 다이빙하라

hrlifestyle Studio 2023. 2. 19. 23:58

맥킨지 스페셜은 멕킨지 & 컴퍼니가 발표하는 흥미로운 내용을 소개합니다..
[맥킨지리포트] what is Generative AI? 제네레이티브 AI
[멕킨지리포트] CEO를 위한 메타버스 가이드 - 메타버스의 바다로 과감히 다이빙하라
[멕킨지리포트] 좋은 인생이란 좋은 관계에서 : 85년간의 추적연구
목차
1. CEO를 위한 메타버스 가이드: 메타버스의 바다로 과감히 다이빙하라
2. 메타버스 낙관론 The case for optimism - 2030년 5조 달러의 시장
3. 두 가지 주요 용도 Two leading uses
4. 회의론자 - 멀고도 먼길 A long way to go
5. CEO가 지금 할 수 있는 일 What CEOs could do now

[그림1]CEO를 위한 메타버스 가이드-메타버스의 바다로 과감히 다이빙하라

 

A CEO’s guide to the metaverse

It’s too big to ignore—yet its future is far from certain. Companies need to dip a toe in the water and plan to take the plunge should developments warrant.

www.mckinsey.com

CEO를 위한 메타버스 가이드는 맥킨지의 2022년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정리입니다. 2030년까지 5조달러라는 자본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하는 맥킨지는 미래가 바로 앞에 손에 잡히는 비즈니스 모델도 아니지만 무시할 수 없는 광범위한 메타버스 비즈니스에대해 CEO에게 조언합니다.

" 과감하게 뛰어들어라 "

그림에서와 같이 오큘러스를 쓰고 메타버스의 바다로 과감히 다이빙하라고 말입니다. 

CEO를 위한 메타버스 가이드: 메타버스의 바다로 과감히 다이빙하라

메타버스는 그 자체 만으로 시대정신 zeitgeist이 되었습니다. 2022년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가 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를 690억 달러에 인수한 것과 같은 큰 움직임과 함께 120억 달러에서 140억 달러의 벤처 자본 및 사모 투자 등의 작은 움직임이 두 배 이상 증가 했습니다. 로블록스 Roblox나 포트나이트 Fortnite와 같은 성공이 이런 크고 작은 움직임을 만들었습니다. 실제 로블록스는 2022년 5,800만 명 이상의 일일 사용자가 보고 되었고, 포트나이트는 2020년에 2,000만 명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2018년과 2019년 사이에 9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두의 관심사 메타 Meta, 메타는 매년 최소 100억 달러를 메타버스 개발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언제쯤 투자한 회사들로부터 가시적이고 단기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궁금해합니다. 

그럼 메타버스는 큰 기회 일까요? 큰 위험일까요? 맥킨지의 대답은 " 기회는 엄청나며,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을 수 있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영역이 아니라 인터넷의 다음 세대라고 간주되기 때문에 메타버스 마켓은 인터넷 마켓의 연결된 반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AI 등의 기술이 방대하게 포괄된 확장된 인터넷 마켓이기에 그 잠재력이 엄청하고 그래서 기회의 영역입니다. 맥킨지는 메타버스가 2030년까지 4조 달러에서 5조 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암호화 및 NFT(Nonfungable Token)의 web3 시장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위험은 변화의 물결을 놓치는 것입니다. 2022년 4월 조사에서 비즈니스 리더의 약 95%는 메타버스가 5년에서 10년 내에 자사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으며 61%는 메타버스가 자사 산업의 운영 방식을 바꿀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메타버스 낙관론 The case for optimism - 2030년 5조 달러의 시장

2022년 6월, 맥킨지는 메타버스 활동의 시장 가치를 2,000억 달러에서 3,000억 달러 사이로 추정했었습니다. 2023년 1월, 지금은 더 커지고, 8년 정도 지나 2030년이면 4조 달러에서 5조 달러(아래 그림2)가 될 수 있는데, 이는 대략 일본 경제 규모로 세계 3위 규모입니다.

메타버스 마켓의 성장의 원동력 Exponential growth은 1. 성별, 지형, 세대 genders, geographies, and generations가 크로스 되는 복합적 세계, 2. 소비자가 투자 가능한 메타버스 자산 metaverse assets의 시장 준비, 3. 거대 기업의 인프라에 대한 투자, 4. 브랜드들의 실험을 통해 메타버스를 즐기는 소비자 검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림2] 2030년 메타버스 시장 성장 - 맥킨지 홈페이지

 

두 가지 주요 용도 Two leading uses

메타버스 시장은 소비자와 기업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의 새로운 용도를 고려하여 가치 창출 추정치를 구축해왔습니다. 앞으로 소비자들은 메타버스에서 전례 없는 쇼핑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라는 3-D 전자 상거래 채널은 소비자 비즈니스용과 B2B 기업용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마케팅 및 소비자 참여

많은 회사들은 이미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샌드박스와 같은 가상 세계에서 존재감을 유지하면서 그들의 옴니채널의 혼합된 마케팅 안에, 메타버스를 추가했습니다.

나이키는 로블록스에 위치한 나이키랜드에서 2,60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유치했으며 디지털 운동화와 유사한 제품을 위한 NFT를 1억 8,500만 달러 이상 판매했습니다. 그리고 나이키 디지털 사업부는 매출이 3배 증가하여 100억 달러를 넘어섰는데, 이는 회사 전체 매출의 거의 4분의 1에 해당됩니다. 이제, 기업들은 게임화, 가상현실(VR) 및 증강 현실(AR)을 포함한 다음 단계의 기회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충성도 높은 리워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는 메타버스 업그레이드 버전인 스타벅스 오디세이로 보상 프로그램의 게임화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이미 다양한 보상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디세이는 새로운 회원층을 불러들일 것입니다. 회원들은 스타벅스 포 라이프라는 게임을 통해 커피 농장의 가상 투어를 할 수 있고, 스타벅스의 유산과 역사에 대한 사소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마티니를 만드는 가상의 교육이나 코스타리카의 커피 농장인 하시엔다 알사시 아로 가는 여행 "IRL"과 같은 새로운 경험을 통해 포인트를 얻게 됩니다. 아마존은 고객들이 자신의 집에서 제품이 어떻게 생겼는지 볼 수 있도록 앱에 AR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케아는 고객들이 AR 도구를 사용하여 그들의 집을 3-D로 개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디지털 트윈즈

AB InBev는 공급망과 제조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활성 상태에 따라 양조 공정을 조정할 수 있으며 생산 병목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멘스는 난징 공장을 지을 때, 착공 전에 공장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해서 과거에 비용이 많이 들던 실수를 적게하였습니다. 지멘스는 디지털 트윈이 제조 능력을 두 배로 늘리고 안정적인 운영을 도와 생산성을 20% 향상한다고 합니다. BMW, 르노, 현대, 그리고 다른 많은 자동차 회사들도 디지털 쌍둥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스포츠 비즈니스에도 적용되어, 에미레이트 팀 뉴질랜드는 혁신적인 디지털 쌍둥이를 통해 가장 최근의 아메리카 컵을 부분적으로 우승했습니다. 

 
회의론자 - 멀고도 먼 길 A long way to go

회의론자들은 기술이 적용될 때, 실제 적용되고 사회화되는 데 드는 시간에 대해 지적합니다. AI를 예로 들으면, 비록 수십 년의 "AI 겨울" 이후에도, 많은 분석가들은 AI의 최근 발전이 많은 회의론자들을 데려오고 있지만, 여전히 잠재력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믿지 않습니다. 자율주행차가 바로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회의론자들은 메타버스도 비슷한 운명을 겪을 위험이 있지 않을까 우려합니다. 

맥킨지의 관점에서 메타버스의 개발은 진정한 티핑 포인트에서 몇 년은 아직 더 걸린다고 조언합니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Salesforce의 Brian Solis는 Web 1.0, 소셜 미디어 및 모바일과 같은 세대 변화는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일은 거의 없다. 그것들은 수년이 걸리며 점진적인 기술 발전, 진화하는 소비자 수요, 실험 주기의 축적의 결과이다."라고 했습니다. 그의 해석은 메타버스가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에 대한 적절한 설명인 것 같습니다. 이 기술은 아직 메타버스를 대규모로 지원할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5G 네트워크, 에지 컴퓨팅,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CEO가 지금 할 수 있는 일 What CEOs could do now

전 세계 79개 대형 소비자 기업 중 71%가 이미 메타버스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회사는 거의 없을 것이라 봅니다. 아직은 메타버스에 투자하기에 굴곡이 있을 있습니다. 맥킨지의 연구는 경기 침체기에 대차대조표를 조정하고 성장에 투자하는 기업들이 다음 주기 동안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을 강력하게 시사합니다. 

메타버스 계획은 회사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그림 2에서 보듯이, 메타버스는 은행, 제조, 미디어, 전문 서비스, 소매 및 통신과 같은 부문에서 상승할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이러한 산업의 CEO들은 다른 기업들보다 메타버스를 활용하는데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현실 세계가 (전쟁, COVID-19, 인플레이션, 불평등과 같은)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는 구원과 같은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유가 아마도 초기 단계의 메타버스로 몰려드는 수백만 명의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부분이었을 것입니다. CEO는 고객이 거주하는 곳, 즉 가상 및 IRL 모두에서 고객을 만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