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 Tech

all about Art & Tech Business

News Review/All about NFTs

[web3] 스타벅스가 web3 기반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hrlifestyle Studio 2022. 9. 13. 11:53
Starbucks Odyssey 스타벅스 web3 기반 서비스 오픈 

스타벅스가 오디세이라는 web3 기반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NFT 기반으로 스타벅스 만의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를 형성해 다시금 브랜드 파워를 높여 보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스타벅스는 한국이나 해외나 예전처럼 무조건 스타벅스를 외치던 충성도 높은 고객이 많지는 않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죠. 하워드 슐츠가 전설의 CEO 렉스먼 네러시먼을 다음 CEO로 발표했음에도 주가에 변동이 없었구요. 2022년 9월 12일에 오픈한 web3 기반 NFT 커뮤니티 서비스가 오픈하고 기대를 해 볼 만 한 걸까요?

 

NFT 를 통합한 로열티 프로그램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과 파트너들(직원)에게 새로운 혜택을 주며 몰입형 커피 경험을 할 수있는 프로그램이라 합니다. 특히 web3 기반으로 수집가능한 디지털 자산을 획득하고 구매하며 앱, 오프라인, web2기반의 서비스에서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오디세이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미국 문화에서 오디세이는 새로운 시도와 경험을 통한 여정을 의미하는데 web3 서비스를 통해 새롭게 만들어지는 커뮤니티의 방향을 신비롭고 새로운 여정으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관건은 스타벅스에서 장담하듯이 업계를 선도할 로열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디지털 커뮤니티가 형성될 것인가 아닐까요?우선은 대기자 명단에 올리라 하니 저도 대기자 명단에 올렸습니다. (요새 AI 생성 서비스 등과 같이 거의 모든 서비스들은 대기자 명단을 너무 좋아 하네요. 새로운 마케팅이죠 너만 특별해 ~) 

"스타벅스는 항상 제3의 장소,
즉 커피와 공동체, 소속감에 대한 연결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집과 직장 사이의 공간 역할을 해왔다.
스타벅스 오딧세이 체험은 서드 플레이스를
디지털 세계로 확장시킬 것입니다."
- 스타벅스 부사장 겸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브래디 브루어 - 

 

핵심 서비스 

스타벅스가 보는 web3기반 서비스의 장점은 불가능한 경험과 소유권에 대한 엑세스 입니다. 커피를 마시며 몰입형 생태계를 체험 할 수 있다고 자랑스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web3기반 서비스에서 어떻게 몰입형 생태계를 경험하게 할 것인지 정말 기대 됩니다. 

 

Starbucks Brewing Revolutionary Web3 Experience for its Starbucks Rewards Members

New Starbucks Odyssey experience will offer members the ability to earn and buy digital collectible stamps (NFTs) that will unlock access to new, immersive coffee experiences.

stories.starbucks.com

 

서사

web3 기반 서비스들은 서사를 가지고 있죠. 커뮤니티를 형성하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NFT  자문을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고귀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세계관을 만드는데 모든 서비스들이 강박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곤합니다. 지루한 요트 팀 처럼 즐겁게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서비스를 진화 시켜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서비스도 스토리가 있어야해 이것이 룰이야" 라는 기분으로 억지로 만드는 서사들이 많습니다. 스타벅스 또한 사이트에 들어가면 오버뷰라는 제목으로 커피회사 홈페이지라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길게 길게 그들의 시계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사에 대한 부분도 할 말이 많으니 저의 브런치에 대신 하려 합니다. 이 블로그는 가능하면 팩트만 작성하려 합니다. 스타벅스 서사에 대해서는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직접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폴리곤 기반 플록체인

스타벅스가 오디세이를 발표한 같은 날, 폴리곤에서도 스타벅스와 함께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공포했습니다. 스타벅스가 폴리곤을 선택한 이유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블록체인 서비스를 유지 하고 싶은 것과 폴리곤의 빠르지만 저렴하고 탄소 중립 네트워크(fast, low-cost, and carbon-neutral network)를 높게 평가했다고 합니다. 폴리곤은 저렴한 수수료와 탄소 중립 네트워크를 통한 저탄소 배출에 기여한다는 서비스 장점을 내보이며 다양한 회사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Adobe의 이더리움 확장 프로그램 Behance 이지요 

 

폴리곤의 발표 링크 

https://blog.polygon.technology/starbucks-taps-polygon-for-its-starbucks-odyssey-web3-experience/?fbclid=IwAR0YA_V-OjOmesGNGr2gOb-mRWtifdcm8V6NKxA1vU97XU9EQOkTrTo1mFM

Adobe의 Behance 소개 포스트

 

[어도비_NFT] 비핸스

어도비 비핸스 디자인이나 이미지를 검색하고 싶을 때, 핀터레스트 https://www.pinterest.co.kr/ 를 사용하시지요?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모아서 온라인 상의 이미지를 검색해 주는 것이 핀터레스트어

hrlifestyle.tistory.com

 

waitist 대기

스타벅스 대기리스트(아래)를 클릭하여 메일을 보내세요. 대기자들에게 올 해 말 부터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링크를 오픈한다고 합니다. 

 

<% c.global.title %>

This is your social description.

waitlist.starbucks.com

 

728x90